본문 바로가기
후기/IT

디자인할때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 쓸만할까? 장단점과 QnA 정리해봄.

by iankim_draw 2020. 12. 6.
반응형

블루 라이트 필터

 

안녕하세요 712호입니다.

저는 2020년 올 한 해 컴퓨터로 강의를 듣고 작업을 하는 일이 많아져 모니터를 볼 때 눈의 피로감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여름부터 모니터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씌워 사용 중인데요 오늘은 약 5개월간 사용해본 블루 라이트 필터의 장/단점과 궁금해하실 만한 것들에 대한 대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저의 사용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27인치 모니터

-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트등 디자인 작업 많이 함

- 거치식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 사용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효과가 있는 제품을 구매할 때 필름으로 할지 거치식으로 구매할지 고민이 많았는데요 저는 거치식을 구매해 사용 중입니다. 거치식이면 작업을 하다 색을 봐야 할 때 블루 라이트 필터를 빼고 원래의 모니터 상태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5개월 사용하며 느낀 장단점


장점으로는 눈의 피로도가 많이 감소합니다.

 

 

처음에 사용했을 때에는 이게 진짜 효과가 있는 건지, 꽤 비싼 가격을 주고 구매했는데 그냥 헛돈 쓴 것이 아닌가에 대한 생각이 강했는데 일주일 정도 사용해보니까 확실히 눈의 피로감이 많이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블루라이트 차단이 없응 삶 상상하고 싶지 않아요.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블루라이트 차단 효과가 있는 제품들 자체가 노란색을 띠고 있다 보니 색감을 바로 잡을 수가 없다는 게 불편했습니다. 구매 전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고 그중에 후기가 매우 좋고 디자인이나 전문가용으로 적합하다고 하는 제품을 꽤 비싼 값에 구매해 사용했는데 그래도 특유의 노란 끼는 어쩔 수가 없더라고요.

 

 

색감에 영향을 끼치지 않은 모니터용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이나 필터는 기대하지 않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니터를 제가 사용하고 있는 27인치보다 더 큰 것을 사용하고 있거나 커브드 모니터를 쓰시는 분들은 아쉽게도 블루 라이트 차단 필름이나 필터를 구하실 수 없으실 겁니다. 저도 모니터를 바꾸고자 알아보았지만 아직은 없더군요.

 

  디자인 작업할 때 쓰는법


그래서 저는 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디자인 작업할 때 색보정 작업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그대로 모니터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쓰워둔채 작업을 하고, 이후 색 작업이 필요할 때 필터를 다른 곳에 걸쳐두고 작업을 하는 방식으로 몇 개월째 사용 중에 있습니다. 필름이었으면 이런 방식이 불가능하지만 거치형이라서 가능한 방법이에요.

 

 

대신에 거치형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는 초반에 약간의 적응 과정이 필요한 편입니다.

 

  다시 산다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VS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


블루라이트 차단이 필요한 분들은 꼭 모니터 필름이나 거치식 필터가 아니라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라는 옵션도 있는데요 저는 나중에 하나만 구매하라고 하면 안경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친구가 얼마 전 블루라이트 안경을 맞춘 것을 보았는데 색감에도 영향을 거의 주지 않고 말하지 않으면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인걸 눈치챌 수 없을 만큼 요즘 기술이 좋더라고요. 또한 안경만 있으면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등 기기 상관없이 다 차단할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다음번에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제가 5개월간 사용해본 모니터용 블루 라이트 필터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는데 관심 있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