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 청약통장 청년우대형으로 전환하기!! (+일반 청약통장과 이율 비교)

by iankim_draw 2020.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712호입니다. 오늘은 대부분의 분들이 가지고 있을 만한 바로 그 통장. 주택청약 통장에 대해 가져왔습니다.

저는 작년에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전환을 하였습니다. 그 전에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해약하고 다시 가입해야 하나? 그럼 내가 이제까지 넣은 기간과 납입 횟수는 인정이 안되는 것이 아닐까? 라는 고민과 대체 주택청약 청년 우대로 전환하면 무엇이 좋을까 라는 생각 등으로 전환을 미뤄왔었는데요

오늘은 청년 청약통장에 대해 전환 조건과 오해 그리고 대체 왜 전환을 하는 것을 추천하는지에 대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주택청약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하면 납입횟수는 어떻게 될까?


주택청약 청년우대형 전환후 납입회차 인정

주택청약은 전 은행(금융사)을 통틀어 1인당 1 계좌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저같이 고민하셨던 분들이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하나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청년 우대 청약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해야 하는 게 아닐까? 라고 많이들 생각하고 계시는데 결론만 말하면 해지할 필요 없습니다. 가지고 있던 청약통장이 속한 은행사에 신청해 주택청약을 정년우대형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제일 걱정했던 부분인 이전 청약통장에 납입횟수와 돈 등은 어떻게 될까요?

전환 시에는 그 전 청약통장에 납입한 돈 가입한 날짜, 납입 횟수 모두 그대로 인정되는 상태로 청년 우대형 통장으로 전환이 됩니다.

또한 일반청약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기전 그 사이에 발생한 이자 또한 연결되어있는 예금 통장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택청약 청년우대 전환

저의 경우 전환 당시 청약통장에 72만 원이 들어있었고, 가입기간 동안 기간 동안 발생한 이자가 붙어있는 상태로 연결되어있는 예금통장으로 들어오고 (736,890\) 다시 전환이 완료된 이후에 전에 주택청약 통장에 납입했던 72만 원 청년 우대형으로 옮겨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손해 본 것 하나없이 더 좋은 조건의 청약 통장으로 바꿀수 있는것이죠.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대상자는 누구?


대상자 : 만 19~34세 연 3천만 원 이하 소득

1. 무주택 세대주

2. 무주택이면서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3.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대상자에 연 3천만 원 이하 소득이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다만 가입한 이후에는 3천만 원을 넘겨도 상관없기 때문에 연봉이 3천만 원을 넘기 전에 빨리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 청약통장과 혜택 비교


신한은행 주택청약 종합 저축

청약통장과 비교해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은 어떤 점이 좋은 걸까요?

 

 

우선 금리와 연말정산 비과세 혜택에서 더 유리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신한은행의 주택청약 종합저축 상품 소개 화면입니다. 보통의 청약통장은 금리가 1.8%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금리가 최고 3.3%로 1.5%를 추가해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청약통장에 비해 이율이 더 좋아서 장기적으로 적금을 넣는다고 봐도 이득이네요.

청년 청약통장 우대 이율

1개월 초과 ~ 1년 미만 : 기본이율 1.0%에 1.5%를 더해 연 2.5%

1년 이상 ~ 2년 미만 : 기본이율 1.5%에 1.5%를 더해 연 3.0%

2년 이상 ~ 10년 이내 : 기본이율 1.8%에 1.5%를 더해 연 3.3%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의 2배에 가까운 이율이네요.

청년 우대형 이자율은 위와 같이 이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보통 청약을 넣기 위해 장기간 납입하는 만큼 갈수록 금액도 커지고 거치기간도 긴 상품이니 이왕이면 금리를 더 받는 것이 좋겠지요.

  전환하는 방법


저는 신한은행의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어 해당 은행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상담 신청 후 연락처를 남겨두었습니다. 연락처를 남겨두면 얼마 뒤에 은행사에서 연락이 오고 해당 상담원이 핸드폰으로 전환 신규 방법을 알려줍니다.

신한은행 기준으로 전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한 쏠(SOL) 어플에 로그인 -> 상품몰 -> 예적금 -> 적금/청약 ->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선택

2. 소득자 선택 (근로소득자/사업, 기타 소득자 중 해당되는 것으로 선택)

3. 청년 우대로 계좌 전환

4. 청년 우대형 계좌로 전환 시 전환 금액, 우대 혜택

청약 순위 관련, 계좌 전환 절차 및 자격심사 준비자료에 대한 내용 확인 -> 자격심사 신청

5. 정보제공 동의 및 정보 입력

6. 서류제출

7. 보안 문자 입력

8. 세대주 확인 완료 메시지 확인 후 최종 자격심사 요청

9. 심사요청 완료 메시지 확인 후 확인 선택

상담사분께서 해당 내용이 자세하게 적힌 문자를 보내주면 링크로 들어가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단계별로 진행 후 자격검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청약통장 자격검증

이후로는 위의 순서로 접속하여 전환을 진행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저는 5월 중순에 전환을 신청해 자격검증 재심사까지 신청하였고 최종적으로 통과한 것은 6월 초였으니 생각보다 시간이 걸렸네요.

청약통장이라 전환이 급할 것은 없지만, 미리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편이라는 것을 알고 전환 신청을 하시면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 이렇게 일반청약 통장에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는 과정과 장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청약통장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다른 포스팅 링크로 남겨 놓을 테니 관심 있으시면 함께 봐주세요.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초년생의 연말정산 돈 더 돌려받기 (+월세,기부,청약통장 등 소득공제 받는법)

안녕하세요 712호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 사회초년생 분들이 돈을 더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놓치고 챙기지 못하는 부분들을 소개해 다음 연도에는 더 많이 환급받을 수 있도록 TIP을 공..

712h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