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 거절? 버팀목 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한도TIP)

by iankim_draw 2020.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712호입니다.

이전까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는데 현재 저는 11월에 계약, 12월 중순에 이사를 마쳐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거주한 지 2주 정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거절 버팀목 으로 전환

저는 저의 주거래 은행인 신한은행 (월급, 생활비, 적금 등 신한은행에서 많은 상품 이용 중)에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처음에 신청하였고, 이후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과정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여러 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해주고 있지만, 저는 직장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월급통장과 생활비 통장 그리고 기타 적금 상품을 사용 중인 은행이 신한은행이라 신한은행으로 방문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집 근처 혹은 회사 근처의 신한은행을 가는 방법이 있었지만 과정에 대해 좀 더 친절하고 신경을 써 줄 수 있는 은행원이 마침 이사 가는 동네에서 서류 문의차 상담받았던 분인 것 같아 조금 지점이 멀더라도 그런 은행원이 있는 곳에서 진행했습니다.

 

장점으로는 역시나 친절하게 모든 과정을 설명해주고, 제가 먼저 연락하지 않아도 여기까지 되었으며 현재 어떠한 상태라고 알려주는 정말 친절한 분이어서 과정이 한결 수월했다는 점.

단점으로는 어쩔 수 없이 방문할 일이 생기면 꽤 긴 시간을 따로 내어 방문해야 한다는 점이었네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거절 사유?


위의 제목과 같이 저는 처음에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했으나 거절당했습니다.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회사의 대기업 전환"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몇 개월 전 대출을 알아보는 시점 까지만 해도 회사가 전환을 하기 전이라 가능한 걸로 알고 있었는데 몇 개월 사이에 대기업 전환을 해버려 신청 조건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로 전환을 신청해 다시 심사를 진행하였고 그 과정에서 추가로 제출한 서류는 없었습니다.

(버팀목에서는 중기청 대출 때 필요한 서류 중 사업자 등록증 사본과, 주 업종코드 확인서 이 두 가지가 불필요해 은행에서 다시 돌려받았으며 추가적으로 더 제출한 서류는 없었습니다)

회사의 규모가 약간 아슬아슬하다 생각되는 분들은 꼭 신청 전에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겠네요.

  생각보다 낮은 한도


1. 제가 계약한 집은 건물 자체가 회사 소유(재직 중인 회사 아님)

의 건물로 은행에서 대출이 최대 70~80% 까지만 나오는 집입니다.

2. 거기에 계약한 시점은 2019년.

3. 제출한 서류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2018년의 것.

 

 

위의 3박자가 맞아버려서 대출 필요한 돈이 9,000만 원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나올 수 있는 대출 한도가 5,600만 원이라는 은행의 안내를 듣게 되었습니다.

 

해당 연도의 연봉과 현재의 연봉이 차이가 큰 편이라 은행에 문의를 한 결과 "갑종 근로 소득서"를 제출해 소득증명을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고 회사에 신청 후 서류를 발급받아 은행에 방문에 다시 소득증명과 심사를 받았습니다.

작년과 현재의 연봉 차이가 큰 분들은 꼭 미리 갑종 근로 소득서를 챙겨가 서류 방문으로 은행 또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는 게 좋겠네요.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2.7% 금리에 9,000만 원 대출받기에 성공해 지금의 집에 이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 신청부터 버팀목으로 전환, 소득증명을 위한 추가 서류 제출까지 소요된 시간은 총 3주+2일 걸렸습니다.

 

보통 은행에서는 중기청은 3~4주, 버팀목은 2~3주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안내하는데 저 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미리 신청하기시를 바랍니다.

 

 

중기청년 전세대출 은행에 가져가야할 서류 총정리!

안녕하세요 712호입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중기 청년 전세대출) 가능한 집을 찾아보며 느낀 점과, 은행에서 대출받기 위해 필요하다고 요구한 서류들이 어떤 것이

712ho.tistory.com

 

연봉 얼마까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받을수 있을까?

지난번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중기청)은 자격 조건 중에 연봉 3500만 원

712h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