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

중기청년 전세대출 은행에 가져가야할 서류 총정리!

by iankim_draw 2019. 1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712호입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중기 청년 전세대출) 가능한 집을 찾아보며 느낀 점과, 은행에서 대출받기 위해 필요하다고 요구한 서류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은행구비용 중기청전세대출서류 정리

이전 포스팅 까지는 이사 전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해 월세가 아닌 전세로 이사를 준비하며, 전세자금 대출 중

- 금리가 가장 낮은 중기 청년 전세 대출

- 비교적 조건이 덜 까다로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은행 갈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 대출

 

 

나의 집은 어디인가,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 가능금액 조회 해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그전까지는 월세로 3년 거주했고, 지난번에 좋은 기회로 현재는 반전세(높은 보증금을 걸고 낮은 월세를 지출)에 거주한 지 3년 정도가 지난 평범한 대한민국의 20대 후반 청년입니다. 직장생활..

712ho.tistory.com

위와 같이 3가지 대출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며칠 전 드디어 저는 부동산 계약을 하고 계약금을 지불한 뒤, 드디어 전세대출을 받을 시기가 되었습니다.

은행에 가서 중기 청년 전세대출 상담을 마치고 왔고 이제 회사와 제가 준비해야 하는 서류 등을 준비하며 과정들을 계속해 포스팅을 올릴 예정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준비서류


1. 사업자 등록증 사본 (재직 회사)

2. 주 업종코드 확인서 (재직 회사 담당자 발급 필요)

 

 

3.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피보험자용)

4. 주민등록 등본 (최근 5년 주소 변동 내역 모두 포함, 1개월 이내 발급분, 가족 포함 이름, 주민번호 모두 기재)

5. 초본 (주소 이력 포함)

6. 가족관계 증명서 (상세, 가족 포함 이름 주민번호 모두 기재)

7. 확정일자 받은 전세계약서

8. 재직증명서 (회사 직인 필요)

9.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10.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11. 소득서류

(1년 이상: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 회사 직인 필요 or 소득금액 증명원)

(1년 미만: 갑종 근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서류는 크게 회사에서 발급받아야 할 것, 개인적으로 동사무소나 홈택스 등에서 발급받을 것 이렇게 크게 2 가지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 따로 신청을 해서 받아야 하는 것들은    빨간색으로 개인적으로 따로 다니며 발급받을 것들은    파란색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대출 신청 시 유의사항


은행에서 저에게 준비해달라고 한 서류는 위와 같았고, 대출은 확정일자부터 한 달 전에 대출이 가능하니

서류를 너무 일찍 (한 달 전에) 혹은 늦게 준비하지 않도록 해야겠네요.

저는 준비를 너무 일찍 한 탓에 준비한 서류는 아직 사용하기 못했고 며칠 후에 다시 뽑을 예정입니다.

동사무소의 기계로 대부분의 서류를 뽑아갈 수 있었는데 주민등록 등본, 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뽑을 수 있고,

확정일자 받은 전세계약서는 부동산 계약 후 계약서를 들고 방문하면 수수료 600원을 지불하고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보통은 중기 청년 대출은 심사받기까지 3주, 버팀목이나 디딤돌은 2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해요.

또 너무 늦게 은행에 방문하면 원하는 날에 대출을 받을 수 없으니 꼭 명심하고 대출서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저는 부동산 계약하면서 특약을 걸었습니다.

 

- 임대인은 임차인의 전세자금 대출에 협조하기로 함. (전세자금 대출이 안 나올 경우, 임대인은 계약금 전부를 반환하기로 함)

이라는 특약을 대출시에 걸었고 계약서에 명시해두었습니다.

이미 온라인 혹은 은행에 연락해 가조회를 해보신 분들은 대부분 대출이 가능하겠지만 혹시나 하는 경우를 위해 이렇게 특약을 걸어놓는 것도 추천합니다. 

오늘 이렇게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이하 중기청 대출이라고 하는 금리가 제일 저렴한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은행 방문 전 혹은 이제 막 해당 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나의 집은 어디인가,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 가능금액 조회 해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그전까지는 월세로 3년 거주했고, 지난번에 좋은 기회로 현재는 반전세(높은 보증금을 걸고 낮은 월세를 지출)에 거주한 지 3년 정도가 지난 평범한 대한민국의 20대 후반 청년��

712ho.tistory.com

 

 

연봉 얼마까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받을수 있을까?

지난번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중기청)은 자격 조건 중에 연봉 3500만 원

712ho.tistory.com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 거절? 버팀목 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한도TIP)

안녕하세요 712호입니다. 이전까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는데요 현재 저는 11월에 계약, 12월 중순에 이사를 마��

712h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