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

나의 집은 어디인가,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 가능금액 조회 해보기.

by iankim_draw 2019. 10. 17.
반응형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저는 그전까지는 월세로 3년 거주했고, 지난번에 좋은 기회로 현재는

반전세(높은 보증금을 걸고 낮은 월세를 지출)에 거주한 지 3년 정도가 지난 평범한 대한민국의 20대 후반 청년입니다.

 

직장생활 중 이번에 다시 집 문제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그동안 경제 유튜브 등에서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알게 되었고,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낮은 금리와 좋은 조건으로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중 제일 금리가 저렴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이용해 현재 이사를 알아보는 중이며, 이 과정을 포스팅해가며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자격요건


우선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자격요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연봉 3,500만 원 이하

-한 달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함

-부부의 경우 합산 총소득 5,000만 원 이하

-여자 만 34세 이하 / 남자 만 39세 이하 (군필자의 경우)

 

이상의 4가지 조건에 충족해야 하며 자세한 요건은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스스로가 대상에 해당되는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아래에 제가 직접 조회해 본 걸 남겨두었으니 참고해서 따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장점


-전월세 보증금 100% 까지 대출 가능 (은행마다 차이 있음, 80%까지는 거의 가능)

-이자율 연 1.2% (고정금리)

 

로 1억 정도의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시, 한 달 이자가 10만 원 대라는 저렴한 이자를 내고 전세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대출 만기는 2년으로 중도상환도 가능합니다.

자격요건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1.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에 접속.

2. 상단에 내 집 마련 마법사 카테고리 클릭.

하지만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보게 되실 겁니다. 여기에서 9가지 문항에 본인이 해당되는지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대출신청 자격은 총 9가지 간단한 문항으로 예/아니오 위주로 선택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몇 가지 추가되는 조건은 상단의 4가지 조건 이외에 입주하고자 하는 주택의 전용면적이 85m2 이하. 즉 85평방미터 이하=25평 이하 여야 하며, 입주하고자 하는 주택이 공부상 주택이 여야 합니다.

 

가끔 온라인 부동산 사이트 등을 보면 OO대출 가능 혹은 대출 불가능 등의 조건을 써 놓기도 하는데 여기서 우리가 갈 곳은 대출이 가능한 곳이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것은 직접 부동산 방문 시 원하는 집 조건과 함께 해당 대출을 이용하려고 한다 라고 얘기를 하면 부동산에서 가능한 집으로 소개해 줍니다.

위와 같이 9가지 질문 문항에 모두 질의응답이 끝났으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1. 신청자의 연소득과 부채를 입력.

2. 내가 가고자 하는 곳의 예상 전세보증금을 입력.

3. 부동산부터 일반자산(월세 보증금 등),

자동차, 금융자산(예금, 적금, 주식, 증권 등), 금융부채, 일반부채 입력.

 

이렇게 입력해주면 드디어 내가 대출이 가능한지, 대출 가능한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의 페이지를 작성한 저의 대출 가능 정보로 대출은 1억까지 가능하며, 대출 만기는 보통 전세계약을 갱신하는 2년.

그리고 대출 금리는 위에서 소개된 바와 같이 1.2%에 제가 대출 시 월 이자 납입 금액은 100,000원씩 24개월로 2년 동안 1억 빌리는데 총 240만 원의 이자만 지출하면 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더 좋은 집을 월세 10만 원을 내고 생활하는 것 과 같아서, 이전에 적은 보증금에 높은 월세를 한 달에 50만 원씩 주고 거주하는 것보다 경제적 이득이 훨씬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까지 알아본 후 현재는 이사지역을 탐색하며 퇴근 후 이제 부동산을 알아보러 다닐 준비 중입니다.

이후에 다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실제로 받아본 후, 생각보다 어려웠던 점과 쉬웠던 점 그리고 팁 등을 알게 되면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